식품 인증 트렌드 ─ 글루텐 프리 Gluten F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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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uten Free 글루텐 프리
글루텐 프리 식품은 일반적으로 제조 과정에 있어서 밀의 전분 입자와 유사한 글루텐 프리 전분을 사용하여 글루텐 성분 함량을 일정 수준 이하로 낮춘 식품으로, 셀리악병을 진단받았거나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식품을 의미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만성 소화 장애 등 글루텐에 민감한 식습관 관련 질병을 앓는 환자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이 활성화되었고, 글루텐 프리 식품 소비도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셀리악병이나 소화 장애 등 의료상의 목적으로 글루텐 프리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았던 이전과는 달리 최근에는 건강, 웰빙 등의 트렌드에 따라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전 세계의 건강 및 웰빙 식품 시장,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의 성장에 맞추어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글루텐 프리 식품은 다른 식품들에 비해 지방 함유량이 적고, 체내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분해해 주며 장에 주는 부담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글루텐 함유 식품의 이점 ]
- 소화 기관의 건강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합니다.
- 가공 식품 및 건강에 유해한 음식으로부터 보호합니다.
- 심장병 및 당뇨병, 특정 암에 대한 위험이 감소됩니다.
- 체중 감량 및 관절염에 대한 건강 증진의 효과가 있습니다.
-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식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합니다.
[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 ]
국내
국내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은 현재 도입기로 해외에 비해 다양한 제품군이 형성되어 있지 않지만, 최근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표시 기준이 고시되면서, 국내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에서도 개발과 판매가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1)
하지만,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명확한 기준 및 인증 제도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아 세계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국내 제조사가 해외 글루텐 프리 인증 취득을 목표로 할 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므로 이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2)
해외
전 세계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은 2019년부터 2025년까지 9.5%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5년까지 USD 140억의 매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3)
밀 기반 식단을 주로 섭취하는 북미권, 유럽권 시장이 이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글루텐 프리 식품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글루텐 프리 식품 유통 채널이 다각화되며 식품의 종류 또한 다양화되고 있고, 유럽의 글루텐 프리 시장은 2019년 기준 22억 달러 규모로, 영국, 이탈리아, 독일 시장이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의 글루텐 프리 시장은 2019년 전년 대비 11% 성장한 6억 달러 규모로, 유럽 최대 규모에 해당합니다. 이 시장은 2024년까지 매년 7.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약 9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 글루텐 프리 시장의 경우 전년 대비 13% 성장한 4억 달러 규모로,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 시장은 2024년까지 매년 12.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약 8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독일 글루텐 프리 시장은 2019년 전년 대비 3% 성장한 2억 70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으며, 2024년까지 매년 0.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약 3억 1000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4)
[ 글루텐 프리 주요 품목 ]
■ 통곡물 : 현미, 귀리, 퀴노아, 메밀, 수수, 흰쌀, 찹쌀, 사탕수수, 타피오카, 밀렛, 아마란스 등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함유되지 않은 통곡물이라도, 글루텐 함유 식품과 동일한 시설에서 제조된 경우 글루텐에 교차 오염되었을 위험이 있으므로 구입한 식품이 글루텐 프리 인증 시설에서 제조되었는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귀리의 경우, 밀가루를 제분하는 시설에서 종종 함께 제조되므로 대부분의 제품이 글루텐에 교차 오염되었을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 과일 : 감귤류 (귤, 오렌지, 레몬, 자몽) / 사과, 복숭아, 배 /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 바나나
■ 육류, 해산물 (생선류), 콩 및 견과류 (완두콩, 아몬드), 전통적 방식으로 생산된 콩 가공 식품 (두부)
[ GIC 인증원의 Gluten-free 인증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글루텐 프리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글루텐 프리 식품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인증은 글루텐에 민감한 식습관 관련 질병을 앓고 있는 소비자에게 글루텐 프리 식품 여부를 확인시켜줄 수 있는 중요하고 확실한 수단이 됩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에 부착된 글루텐 프리 마크를 확인하고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GIC는 ISO 22000, FSSC 22000 등 식품 안전 경영시스템에 대해 다년 간 쌓아온 지식을 바탕으로 자체적인 글루텐 프리 인증을 제공합니다.
[ 출처 ]
1)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글루텐 프리 식품 해외 시장 심층 조사 보고서
2) 식품음료신문 기사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531
3) ADROIT Market research
https://www.adroitmarketresearch.com/press-release/gluten-free-food-market
4) 식품음료신문 기사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8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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