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인증 트렌드 ─ 비건 VEG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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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VEGAN
전 세계적인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여 ISO 22000, HACCP, FSSC 22000과 같이 식품 안전과 관련된 국제적인 표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북미권, 유럽, 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동물 복지 및 건강에 관련된 관심이 식품 소비에 영향을 미쳐 비건 제품, 유기 인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 한국 채식 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0년동안 약 10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비건이 아직 주류 시장은 아니지만, ‘가치 소비’, ‘미닝 아웃’, ‘간헐적 채식’ 등의 키워드와 MZ 세대를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국내 채식 인구가 약 250만명으로 추정됩니다.1)
- • 2015년에서 2019년 사이에 비건 및 식물성 주장을 포함한 전 세계 식음료 출시의 연 평균 성장률은 각각 21%와 58%로 증가했습니다.2)
- • 많은 국가들이 높은 수준의 제조 및 품질 관리를 요구하고 있으며, 화장품의 안전성 및 유해성과 관련된 이슈로 인해 품질과 안전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 2021년 영국의 비영리 단체 Veganuary에서 진행하는 비건 채식을 하는 비건 캠페인에 582,000명 이상이 참여하여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3)
- • Innova Market Insights가 발표한 2022년 10대 트렌드에서는 ‘지속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개인의 건강과 글로벌한 지속 가능성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데 강력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개인의 건강, 식단의 다양성 뿐만 아니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채식을 선택한다고 말했습니다.4)
- • 유럽의 경우 건강, 환경, 동물 복지를 고려한 ‘지속 가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대체육 소비, 비건 식품, 유기농 식품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은 2016년 육류 대체품, 대체육의 가장 큰 시장으로 전 세계 매출의 39%를 차지했습니다. 유럽 내 식품성 식품 및 음료 제품의 매출은 2018년 24억 유로에서 2020년 36억 유로로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5)
- • 미국의 경우 2020년에서 2021년 사이에 우유, 육류 등을 직접 대체하는 완전 채식 식품의 판매가 27% 증가했습니다. 식물성 식품 소매 시장의 매출이 2019년 55억 달러에서 2021년 70억 달러로 증가하였고, 식물성 우유가 전체 우유 카테고리의 15%, 전체 식물성 식품 시장의 35%를 구성할 정도로 비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6)
[ 비건 주요 품목 ]
식물성 우유
식물성 대체 우유는 콩, 아몬드, 귀리 등 식물성 원료에서 단백질, 지방을 추출해 우유 맛을 낸 음료입니다. 대표적으로 두유, 아몬드 우유, 귀리 우유, 코코넛 우유 등이 있습니다.
일반 우유는 식물성 우유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3배나 많으며, 우유 생산을 위해 9배 많은 토지와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식물성 우유는 일반 우유보다 친환경적이라는 이유로 인해 채식을 지향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7)
대체육 제품
대체육은 육류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 식품이며, 비 동물성 재료로 모양과 식감을 고기와 유사하게 만든 식재료입니다. 대부분의 대체육은 콩류, 곡물류 등의 식물성 단백질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세계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19년 47억 달러 규모였으며, 2023년에는 6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됩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약 10억 달러 규모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8)
[ GIC Vegan ]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비건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며, 비건 식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건 인증은 소비자에게 비건 식품 여부를 알려 줄 수 있는 확실한 수단입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에 부착된 비건 마크를 확인하고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GIC는 ISO 22000, FSSC 22000 등 식품 안전 경영시스템에 대해 다년 간 쌓아온 지식을 바탕으로 자체적인 비건 인증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GIC Vegan: https://www.gicert.org/gicert_kor/theme/gicertorg/service/02_product.php
[ 자료 출처 ]
1) 아주경제 기사
https://www.ajunews.com/view/20210812141907671
2) Innova Market Insights News
https://www.foodingredientsfirst.com/news/innova-market-insights-the-plant-based-revolution-marches-on.html
3) Veganuary
https://veganuary.com/a-record-breaking-veganuary-2018/
4) Innova Market Insights’ Top Ten Trends for 2022
https://www.foodingredientsfirst.com/news/innova-market-insights-top-ten-trends-for-2022-health-of-the-planet-overtakes-personal-health-priorities.html
5) Foodnavigator News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17/08/24/Europe-leads-in-innovation-as-meat-free-demand-grows
Smartprotein Report
https://smartproteinproject.eu/wp-content/uploads/Smart-Protein-Plant-based-Food-Sector-Report.pdf
6) Good Food Institute
https://gfi.org/marketresearch/
Good Food Institute
https://gfi.org/marketresearch/#categories
7) 식품음료신문 기사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906
8) 농사로 농업정보포털
https://www.nongsaro.go.kr/portal/ps/psv/psvr/psvre/curationDtl.ps?menuId=PS03352&srchCurationNo=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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