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IEC 20000-1:2018 IT서비스 경영시스템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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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20000-1:2018 IT서비스 경영시스템 소개
[ 인증 소개 ]
오늘날의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규모에 관계없이 효과적인 IT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은 끊임없이 진화 및 발전하여 비즈니스에 새로운 과제 및 기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자로서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서비스를 비즈니스 목표에 적응시키고 조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IT 서비스에는 비용 효율성, 신뢰성, 일관성, 효과성이 요구되며 기업 내부의 IT 서비스를 관리하는 조직 및 IT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아웃 소싱 서비스 제공 기업들은 고객에게 IT서비스를 제공, 경영하기 위한 통합된 경영 체계를 적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적절한 통제 및 개선된 효과성 및 개선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 ISO/IEC 20000-1:2018의 구성 ]
ISO/IEC 20000-1:2018 | ISO/IEC 20000-2: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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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rt 1: Specification for Service Management •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규칙입니다. • 제 3자 심사나 인증 심사를 위한 규격을 정의합니다. |
• Part 2: Code of Practice for Service Management • Part 1을 보완하는 참조 가이드로, 가이드나 권고 사항에 대해 제공합니다. • ISO 20000-1의 범위 내에서 실행 지침을 명시합니다. |
[ ISO/IEC 20000-1:2018의 8대 원칙 ]
- ■ 고객 중심 : 조직은 고객에 의존하고 있으며,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 리더십 : 목적과 방향의 일관성 확립 및 내부 환경을 조성 및 유지해야 합니다.
- ■ 전원 참여 :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조직의 필수 요소로서 작용해야 합니다.
- ■ 프로세스 접근 방법 : 관련된 자원 및 활동이 하나의 프로세스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 ■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 방법 : 상호 연계된 프로세서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 ■ 지속적인 개선 : 조직의 총체적 성과에 대한 지속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 방법 : 데이터 및 정보 분석에 근거한 의사결정이 요구됩니다.
- ■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 조직 및 공급자의 상호 이익이 되는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 ISO/IEC 20000-1:2018 요구사항 ]
ISO/IEC 20000-1은 조직 환경, 리더십, 계획, 지원, 운영, 성과 평가 및 개선의 10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 적용 범위
- 인용 표준
- 용어와 정의
- 조직 상황
- 리더십
- 기획
- 지원
- 운용
- 성과 평가
- 개선
[ ISO/IEC 20000-1:2018 필요성 ]
- • Business와 IT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IT 사고가 발생합니다.
- • IT에 필요한 구체적인 비즈니스의 정보를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 • IT에 대한 요구가 산재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이 불투명합니다. (Total cost of ownership)
- • 전략적으로 통합된 IT 요구 관리 도구가 필요로 요구됩니다.
- • 비즈니스 가치를 위한 경영 시스템 필요성이 증대됩니다.
- • 단순 IT 업무에서 실행 여부 확인의 한계를 체험합니다. – ‘정성적인 업무 보고’
- • 현재 IT 프로세스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 • 정량화된 측정을 위한 도구와 툴이 IT프로세스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 • 대응 (Reactive) 위주의 IT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 계획, 분석, 예방 및 적극적인 (Proactive) 활동 시간이 부족합니다.
- •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개선율이 현저하게 낮은 점이 문제시됩니다.
- • 비즈니스로부터의 사전 정보가 부족한 점이 문제시됩니다.
- • 장애 대응과 같은 이벤트성 업무가 대부분인 점이 문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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