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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인증 트렌드 ─ N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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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GIC
댓글 0건 조회 8,994회 작성일 22-03-16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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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n-GMO

‘유전자 변형 생물체 (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는 인공적으로 유전자를 분리 또는 재조합 하여 의도적인 특성을 갖도록 한 농산물을 의미하며, GMO를 포함하거나 GMO에서 유래된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된 식품과 사료를 각각 ‘유전자 변형 식품’, ‘유전자 변형 사료’ 라고 일컫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콩이나 옥수수, 감자 등 농작물의 면역력 강화와 생산성 증대를 위해 유전자 재조합 (GM) 기술을 이용하여 품종을 개량한 것입니다. 때문에 이를 통해 변형된 유전자 조작 식품의 경우, 기존의 육종 방법을 통해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갖고 있습니다.

반면, Non-GMO는 GMO를 일절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비유전자 변형 식품으로, Non-GMO 제품의 표시를 통해 투명성을 보장하고, 소비자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합니다.

글루텐 함유 식품의 이점<글루텐 함유 식품의 이점>

[ 글루텐 함유 식품의 이점 ]

식품 의약품 안전처는 0.9 % 이하의 유전자 변형 생물체 (GMO)가 검출되는 식품의 경우에, ‘비유전자 변형 식품 (Non-GMO)’ 표시를 허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 유럽 연합의 비의도적 혼입치 규정을 따른 것으로, 호주는 1%, 대만은 3%, 일본은 5% 이하의 유전자 변형 물질 검출을 비의도적 혼입치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GMO 식품의 부정적 측면<GMO 식품의 부정적 측면>

[ GMO 식품의 부정적 측면 ]

  • 해충에 강한 작물을 인공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이에 대응하는 해충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이 우려됩니다.
  • GMO 작물이 보편화될 경우 재래종이 멸종 위기에 처할 수 있고, 종의 다양성 또한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인위적인 유전자 변형으로 유해 물질이 생성되어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면역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Non-GMO 식품 시장 규모와 동향<Non-GMO 식품 시장 규모와 동향>

[ Non-GMO 식품 시장 규모와 동향 ]

Grand View Research Inc.의 조사에 의하면 전세계 Non-GMO 식품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27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5년 간 9%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곡물 부문이 Non-GMO 시장 점유율의 34 %로 가장 많은 수요를 보여주었으며, 간편식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인해 육류 및 가금류 부문 또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1)

2021년 Non-GMO 식품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지역은 북미권이었으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2021년~2026년 동안 가장 높은 연 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2)

Non-GMO 인증의 중요성<Non-GMO 인증의 중요성>

[ Non-GMO 인증의 중요성 ]

최근 유기농과 친환경, 웰빙 문화가 확산되면서 유전자 변형을 가하지 않은 식품을 내놓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유전자 변형 식품 섭취에 대한 위험성을 강조하는 연구 결과가 다수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식품에 대한 정보의 요구도 점차 높아졌으며, ‘식품 안정성’이 대두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Non-GMO 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3)

유럽 연합 (EU)에서는 GMO 식품의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나라도 있을 정도로 GMO 식품이 인체에 유해한 것으로 간주되는 한편,4) Non-GMO 식품은 환경 친화적이라고 간주되므로 채식주의자와 같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때문에 건강에 좋은 식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심리를 공략하는 동시에 자사 제품의 안정성을 부각시키고자 최근 많은 식품 업체들이 Non-GMO 인증을 취득한 후 비유전자 변형 원재료를 사용하여 식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5)

IFIC (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 재단의 2018년 식품 및 건강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40 %가 Non-GMO 제품이 GMO 성분으로 만든 동일한 제품보다 더 건강하다고 생각합니다.6)

또한, 식품 업체 관계자들은 Non-GMO 인증이 자사 제품의 매출 상승 및 기업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된다고 답하였으며, 유통 업체 바이어들 역시 타 제품보다 Non-GMO 인증을 취득한 제품에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 업계 전문가들은 GMO 식품을 추적하는 데 제약이 있고, 인체의 건강과 안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 GMO 식품의 안전성에 관한 데이터를 입수하기 어려움으로 인해 Non-GMO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Non-GMO 식품의 매출 및 해당 인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업체의 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 Non-GMO 주요 품목 ]

유전자를 변형하지 않은 콩 (대두), 옥수수, 카놀라, 면화, 사탕무, 알팔파

[ GIC 인증원의 Non-GMO 식품 인증 ]

Non-GMO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Non-GMO 식품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Non-GMO 인증은 Non-GMO 식품 여부를 입증하는 중요하고 확실한 수단이 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제품에 부착된 Non-GMO 마크를 확인하고 선택에 의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Non-GMO 마크<Non-GMO 마크>

GIC는 ISO 22000, FSSC 22000 등 식품 안전 경영시스템에 대해 다년 간 쌓아온 지식을 바탕으로 자체적인 Non-GMO 인증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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